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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에 연기를 하기 전에 꼭 연습해야 하는 것을 '발성'과 '발음'(Diction)이라고 얘기했습니다. 지금부터 연기를 할 때 사용하는 '대본 및 캐릭터 분석 방법'에 관해서 얘기해 보겠습니다.
1. 대본 분석을 왜 해야 할까?
'대본 분석'은 연극, 영화, 드라마, 뮤지컬 등 예술 작품의 이야기 구조 및 진행 방향, 감독의 연출 및 전체적인 동선, 무대나 공간적인 디자인 요소 등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데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이 과정 없이는 좋은 무대나 작품은 탄생하지 않습니다. 대본 분석은 배우, 작가, 감독, 무대 디자이너 등 작업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이 진행하게 됩니다. 이것은 연출을 맡은 작가나 감독, 무대를 꾸며야 하는 디자이너 등 배우가 아닌 다른 참여자들에게도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전체적인 작품의 흐름과 분위기를 결정하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합니다. 특히 배우는 대본을 분석하면서 자기가 맡은 배역에 관해서 세부적으로 분석해야 합니다. 이것을 캐릭터 분석이라고 합니다. 캐릭터 분석은 무대나 스크린에서 내가 맡은 배역을 설득력 있게 연기하기 위해 꼭 필요한 작업 중 하나입니다. 대본 분석과 캐릭터 분석을 통해 배우는 배역을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하고, 그에 따라 자기가 표현해야 하는 인물에 관해 세부적인 연기를 할 수 있습니다. 배우는 대본분석을 통해 작품 전체뿐만 아니라 등장인물들의 개성과 성격적인 특징, 그들의 주된 목적과 목표, 감정 흐름 등 작품에서 등장하는 전체적인 인물들의 관계에 대해 분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배우는 캐릭터 분석을 통해 주어진 배역의 심리 상태와 그 배역이 가지고 있는 목적, 외적인 특성 등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모든 배우는 이 작업을 통해 자기가 연기해야 하는 배역을 이해하고 나서 연기를 시작합니다.
2. 대본 분석하는 방법
'대본 분석하는 방법'의 첫 단계는 스토리 전체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작품을 2번에서 3번 정도 자세하게 정독하면서 기본 구조를 파악하고, 작품의 시대적인 배경과 공간적인 배경,작품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이해해야 합니다. 두 번째 단계로는 각각의 장면을 분석해야 합니다. 작품 내 각 장면의 공간적, 시간적 장소, 그 장면이 있는 이유와 상황을 파악하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면을 찾아 분석해야 합니다. 이 작업을 통해 연출자와 배우들은 전체 스토리에서 각 장면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장면을 분석해야 하는 큰 이유 중 하나는 그 장면이 왜 중요하고 그 장면으로 가기 전까지 어떤 분위기를 유지해야 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격정적인 감정이 생겨야 하는 장면이라면 그전까지는 아무것도 없이 잠잠하다가 갑자기 격정적인 감정이 생기는 건 이야기의 흐름에 너무나 어색한 전개입니다. 격정적인 감정이 생기기 위해선 이전에 나왔던 장면들에서 그 감정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있을 것입니다. 배우는 그것을 찾고 그때부터 감정을 어떻게 가져가야 할지 생각해봐야 합니다.세 번째 단계로는 등장인물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은 앞에서 얘기한 장면을 분석하는 것처럼 엄청나게 중요한 과정 중 하나입니다. 각 장면에서 나오는 상대 배역의 대사를 통해 그들의 성격과 목적, 집안 형편, 나와의 관계, 다른 사람과의 관계 등 다양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등장인물 각각의 대사는 작품에서 이야기를 전개하는 수단입니다. 그 대사가 표현하는 숨은 의미를 찾아내고, 그 대사를 들었을 때 해줘야 하는 반응도 생각해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상대방이 악수를 청했을 때 아무 이유 없이 화를 낸다면 관객들은 이해하지 못할 것입니다. 배우는 혼자서만 연기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상대방이 하는 연기에 적절한 행동을 꼭 해줘야 합니다.네 번째로는 내가 맡은 배역의 캐릭터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배우는 대본에 나오는 모든 것들은 세세하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3. 캐릭터 분석하는 방법
'캐릭터 분석'은 작품에서 내가 맡은 배역의 성격 및 주된 목적, 외적인 모습 등 다양한 시선으로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캐릭터 분석을 통해 배우는 맡은 배역을 더 세세하게 연기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를 분석하는 방법 첫 단계로는 내가 맡은 배역의 시간적, 공간적인 배경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캐릭터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시간적, 공간적 배경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한 과정 중 하나입니다. 이것에 의해 내가 입어야 하는 의상과 외적으로 어떻게 분장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조선시대 사람이라면 옛날 전통 의복을 입어야 할 것입니다. 거기에 공간적인 배경에서 그 배역의 신분을 알 수 있습니다. 공간적인 배경이 미국이고, 시대가 현재라면 내가 맡은 배역은 여러 가지 가능성을 가집니다. 내가 맡은 배역은 영어를 잘하는 사업가이거나, 영어를 못하는 여행객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시간적, 공간적인 배경을 아는 것은 내가 맡은 배역의 출신, 직업, 가정환경 등 다양한 것을 알 수 있으며, 이것이 캐릭터 분석의 첫걸음입니다. 여기에서 공간적 배경이라는 것은 장소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 배역이 처해있는 심리상태, 즉 마음의 벽을 공간적 배경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내가 맡은 배역의 주된 목표(욕망)와 작품이 얘기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작품 속 등장인물들은 모두 하나의 큰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자신의 욕망(주된 목표)이고 그것들이 모여 하나의 작품을 형성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작품이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을 파악한 뒤에, 그 이야기 속에서 내가 맡은 배역이 가지고 있는 주된 목표(욕망)를 찾아야 합니다.이 과정은 배우가 맡은 배역을 이해하기 위해 꼭 필요한 작업 중 하나입니다. 세 번째로는 대사와 행동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대본 속에 있는 대사와 행동은 그 등장인물의 성격과 감정 상태를 간접적으로 보여줍니다. 배우는 대사 속에 숨겨져 있는 뜻을 분석하고 적절한 감정으로 표현하고, 그 감정 상태가 어떻게 변하는지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네 번째로는 외적으로 분석하는 것입니다. 어떤 의상을 입고 있어야 하고,어떤 장신구를 착용하며, 어떤 표정을 가지고 있고, 키, 몸무게, 머리 모양, 자세, 목소리, 걸음걸이 등 다양한 모습을 상상해서 분석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대본 분석을 왜 해야 하는지, 대본 분석하는 방법, 캐릭터 분석하는 방법에 관해서 얘기해 봤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