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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들은 연기를 하기 전에 자기가 맡은 배역을 철저하게 분석합니다. 철저한 분석을 마치고 나면 이제 그 배역을 연기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배우들이 사용하는 연기 기법 중에서 제일 유명한 '메서드 연기 기법', '마이즈너 연기 기법'에 관해서 얘기해 보겠습니다.

 

1. 메서드 연기기법

'메서드 연기'는 캐릭터의 감정과 경험에 깊이 파고들어 진정성 있는 연기를 만드는 데 중점을 둔 연기 기법입니다. 러시아 배우이자 감독인 '콘스탄틴 스타니슬랍스키'가 개발했으며 나중에 뉴욕의 '액터스 스튜디오'에서 '리 스트라스버그'가 대중화했습니다. 리 스트라스버그는 배우들 사이에서 유명한 연기 선생님입니다. 그의 가르침으로 메서드 연기는 영화, 연극, 드라마에서 많은 배우들이 사용하는 연기 기법이 됐습니다. 할리우드의 유명한 배우 말론 브란도, 제임스 딘, 알 파치노, 로버트 드 니로 등 유명한 배우들이 리 스트라스버그에게 메서드 연기를 배웠습니다. 이 연기 기법을 제대로 사용한다면 연기에 온전히 몰입할 수 있지만, 자칫 잘못하면 감정 과잉이 될 때도 있습니다. 배우는 연기하는 동안 캐릭터의 감정과 일치하는 감정 상태를 계속해서 유지해야 합니다. 과도한 몰입은 배우가 지금 당장 해야 하는 연기보다 더 과장된 감정 상태를 보여주기 때문에 관객들의 몰입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메서드 연기를 하기 위해서는 우선 캐릭터 연구가 필요합니다. 우선 캐릭터의 직업, 외모, 몸매, 성격 등 광범위하게 시작합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그 캐릭터가 어떤 직업을 가지고 있고 주변의 평가는 어떤지, 눈썹은 어떤 모양이며 머리 모양이나 색은 어떤지, 키는 어느 정도이고 몸무게는 얼마나 나가는지 이런 부분들을 대본에서 읽은 것을 토대로 더 자세하게 분석합니다. 그 후 메서드 연기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성격에 대해서 분석과 연구를 해야 합니다. 이 사람이 착한 사람인지 나쁜 사람인지, 착한 사람이면 어디까지 착한 사람이고 나쁜 사람이면 얼마나 나쁜 사람인지, 남들이 부탁하면 다 들어주는 착한 사람인지, 아니면 부탁은 안 들어주지만 불쌍한 이웃에게는 다정한 사람인지 이처럼 세세하게 분석해야 합니다. 메서드 연기에서는 이런 것을 분석하고 이해하기 위해서 실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배우 자신의 감정적 기억과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이 연기하는 캐릭터의 감정과 연결합니다. 이 방법은 자신의 실제 과거 감정을 건드려서 더욱 진정성 있고 진심이 담긴 연기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캐릭터가 마주하고 있는 상황과 나의 과거 비슷했던 경험을 연결하는 겁니다. 두 번째로는 특정 감각 경험을 회상하기 위해 오감(시각, 청각, 촉각, 미각 및 후각)을 사용하는 것이 있습니다. 캐릭터의 상황과 관련된 감각적 기억을 불러일으킴으로써 배우들은 그 장면을 보다 생생하고 사실적으로 경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캐릭터가 공원에서 음료수를 마시고 있다면 배우도 공원에서 음료수를 마셔보는 것입니다. 세 번째로는 비슷한 상황을 체험해 보는 것입니다. 배우는 때때로 캐릭터의 감정과 상황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그 캐릭터가 처한 감정이나 상황을 자기 삶과 유사한 경험으로 대체해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캐릭터가 비행기에서 뛰어내려야 하는 상황 대본에 있다면 스카이다이빙이나 번지점프같이 비슷한 경험을 체험해 보는 것입니다.

 

2. 마이즈너 연기기법

'마이즈너 기법'은 미국 배우이자 연기 교사인 '샌포드 마이즈너'가 개발한 연기 접근법입니다. 즉흥성, 진실 된 감정적 반응 등 연기하는 그 순간을 사는 것에 중점을 뒀습니다. 이 기술은 배우가 캐릭터 및 상대 배우와 깊고 진실한 연결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마이즈너 기법은 배우가 현재에 머물고 순간에 몰입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이즈너가 개발한 '반복 연습'을 합니다. 이 연습에서 두 배우는 파트너의 행동에 집중하고 즉흥적으로 반응하면서 서로 간단한 문구를 앞뒤로 반복합니다. 예를 들어 한 사람이 먼저 상대방이 입고 있는 옷을 보며 '오늘 입은 검은색 셔츠 멋있다.'라고 합니다. 그럼 상대 배우는 자연스럽게 그 말에 대답한 뒤 '그동안 몰랐는데 목소리가 듣기 좋다,'와 같이 상대방의 모습이나 말, 행동 등을 관찰해서 즉흥적으로 얘기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반복 연습은 배우 스스로 파트너와 진정으로 연결되고 감정적으로 반응하도록 합니다. 이런 '반복 연습'을 잘하기 위해서 적극적으로 상대방의 말에 경청하는 걸 강조하고 있습니다. 배우들은 장면 파트너에게 완전히 주의를 집중하고 그들이 듣고 관찰한 것에 진실하게 반응하도록 배웁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미리 계획되거나 기계적인 반응을 피하고 무대나 카메라 앞에서 자연스럽게 연기할 수 있습니다. 마이즈너 기법의 또 다른 중요한 측면은 배우가 자기 상상력과 감정적 경험을 사용하여 캐릭터의 감정과 연결하는 것입니다. 마이즈너는 이러한 감정적인 연결이 진정성 있고 매력적인 공연을 만드는 데 중요하다고 얘기했습니다. 그는 배우가 가상의 상황에서 진실하게 살면서 자신의 역할에 접근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즉, 상황과 등장인물은 허구일 수 있지만 감정과 반응은 진실해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상상력과 감정적 경험을 통해 연극이나 뮤지컬, 드라마, 영화에서 더 현실적이고, 반응적이고, 감정적으로 연결되어 강력하고 매력적인 묘사로 이어지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연기에 대한 이런 접근 방식은 보다 유기적이고 정서적으로 기반을 둔 연기 방법을 찾는 사람들에게 환대받았습니다. 마이스너 기법은 배운 배우들은 진실하고 감정적으로 진정한 묘사를 전달하는 능력으로 유명하며 종종 강렬한 감정을 필요로 하거나 배우들과 유기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장면에서 탁월합니다. 마이즈너 밑에서 공부했거나 그의 작품에 영향을 받은 배우로는 그레고리 펙, 그레이스 켈리, 산드라 블록 등 많은 배우들이 있습니다.

 

배우들이 사용하는 연기기법 중에 유명한 메서드 연기 기법과 마이즈너 연기 기법에 관해서 얘기해 봤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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